상권탐방

송파 신도시 개발에 기대감 높아지는 거여역 상권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6-10-18
  • 조회수 : 8454

도심의 상권은 오랜 시간동한 도시의 형성과정에 따라  지역 상주인의 소비수준과 주거, 업무, 행정, 교육, 교통 여건에 맞게 조성이 되어 오고 있다. 서울 도심의 경우 계획도시인 강남과 서초, 양천, 송파, 일부를 제외하면 구도심의 형태로 남아있어 뉴 타운이나 재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개발 여건이 풍부하다. 구도심 낙후된 지역을 개발 하게 되면 개발 지역 일대 상권은 상권의 이동 등 변화를 가져 오거나 기존 상권이 더더욱 활성화 될 수 밖에 없다.

 

최근 개발 예정지 중 송파 신도시가 예정 되어 있는 거여 역 상권이 향후 송파 신도시 조성에 따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상권으로 전망되면서 향후 상권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송파 신도시가 조성이 되면 지리적인 특성상 거여 역 일대로 유동인구가 집객 될 수 밖에 없는 잇 점이 있기 때문이다.

 

거여 역 상권이 역 세권 상권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는 지하철 5호선 거여 역이 1995년도 4월에 개통 되면서부터이며 98년 6월에 4,600세대 규모의 거여 아파트 단지가 입주를 마치며 신 소비 층들이 상주하게 되고 마땅한 상권의 구심점이 없던 지역에 상권의 핵심격인 거여 역이 개통되면서 역 세권 상권의 틀을 갖추기 시작 하였다. 거여 역 이전 거여동 상권은 송파구 내에서도 군사시설에 의한 개발제한 구역이 많고 남한 산성과 맞닿아 있어 송파구의 변두리 정도로 여겨졌으며 이렇다 할 상권이 없는 상태로 군부대를 상대로 한 먹거리나 유흥 시설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지하철 5호선이 개통이 되면서 차츰 유입인구가 증가하고 상가 건물들이 들어서기 시작 하였다.

 

거여 역 상권은 거여 역을 중심으로 사거리 일대 대로변 위주로 형성되어 있다. 도심지 타 상권들이 대로변과 이면도로 상권이 함께 형성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라면 거여 상권은 역 출구 주변, 대로 위주로 상권이 발달되어 있고 상권의 규모와 범위는 그리 크지 않다. 보통 도심지 상권이 대로변에 금융이나 판매시설, 이면도로에 먹거리와 유흥 시설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면 거여 역 상권은 대로변에 금융시설부터 유흥 시설이 함께 분포 되어 있을 만큼 규모가 작은 편이고 매출 구조가 그리 탄탄 하지는 못한 편이다. 이는 거여동 일대의 소비 객 단가가 그리 높지 않은 소비 층임을 시사하고 남한산성 등으로 막혀 있어 상권 활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통 팔달의 교통망, 즉 접근성이 거여동 일대로 한정되어 있어 소비층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다.

 

또한 상권의 주요 소비 층인 업무시설이나 대형 할인점, 백화점등 유통 시설도 없는 상태이며 젊은 소비 층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집객 시설 부재가 상권이 성장 할 수 있는 장애 요인이기도 하다. 현재 젊은 소비 층이나 대형 유통점을 이용하는 소비 층은 인근의 같은 5호선이 연결되는 천호역 상권과 잠실 상권으로 유출 되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아직은 임대료 수준도 저렴한 편이다. 거여 역 출구 주변이 1층 15평 기준으로 보증금 4천~7천, 월 차임 120~ 250 수준이며 권리금이 1억을 넘지 못한다. 이는 매출 구조가 아직은 열악한 상태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지가는 3천 만원대 이상으로 송파 신도시 계획이 세워지기 이전보다 두배 이상을 호가하고 있으며 매물도 없는 상태이다. 그만큼 송파 신도시 개발에 대한 기대치가 있다는 얘기다. 이는 향후 거여 역 상권에도 커다란 변화가 감지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선 거여역 일대 거여동은 군부대에 의한 면적이 상당하여 인구 밀도가 낮고 원주민들의 소비욕구를 충족 할 만한 부대시설이 거의 전무한 상태이므로 외부로 소비자들의 유출이 되고 있는 상황이나

 

송파 신도시가 대규모 택지와 더불어 교육, 문화, 행정,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게 되고 따라서 소비 층이 한층 두터워지며 소비력을 가진 도시가 형성이 되면 대형 할인점등 이 들어서게 되면 외부로 유출되는 소비 층이 감소할 것이고 따라서 지역 상권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송파 신도시중 거여동 일대의 대중 교통의 핵심 역할로 부상 할 것이고 거여역 일대에 집객 요인으로 작용하여 거여역 일대 상권이 활성화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거여역과 연결되는 거여 아파트 앞 장지 동 방향(현재는 군사시설로 인해 끊겨 있음)도로 까지 개통이 되면 거여 상권은 신도시와 맞물린 동남부 주요 상권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창업을 계획하는 창업 준비자들에겐 업종 선택의 폭이 넓은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이 많은 지역이므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업종 연구 및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 상권이다.

 

※ 상권시세(표) 보기


상가 114 투자전략 연구소
소장 유 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