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철컬럼

역세권상권/대학가상권/학원가상권, 그래서 어쩌라고-- 상권의 일반적 분류 --
  • 글쓴이 : 최원철
  • 날짜 : 2019.11.12
  • 조회수 : 2752
  • 댓글 0
  • 프린트 아이콘

   상권의 분류에 대한 내용도 인터넷이나 책에 무수히 많다. 먼저 현재 보통 분류하고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소비자거리에 의한 상권분류가 도움이 될까

  먼저 상권은 소비자의 거리에 의하여 초광역상권, 광역상권, 지역상권으로 분류한다. 초광역상권은 동대문상권, 남대문상권과 같이 소비자의 범위가 전국적일 뿐만 아니라 외국관광객까지 포함되는 상권이다. 동대문상권과 남대문상권은 도매시장이 있어서 전국에서 소매상인들이 물건을 매입하러 오는 상권이므로 초광역상권이라고 한다. 광역상권은 강남역상권, 홍대상권과 같이 서울과 수도권지역에서 소비자가 오거나 서면상권과 같이 부산과 경남에서 소비자가 오는 상권을 말한다. 지역상권은 인근 지역에서만 소비자가 오는 상권을 말한다.

 

   이러한 상권분류가 실제 상가투자하는데 얼마나 기준이 될 수 있을까? 상권의 범위, 즉 소비자의 범위에 의하여 기본적으로 분류한 것이지만 실제 상가투자를 하는데는 도움이 전혀 안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강남역상권의 어디에 있는 상가를 투자하면 좋은지 나쁜지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아닐까.

 

2. 1, 2, 3차상권 분류는 누구를 위한 분류인가

   상권분류는 점포매출이나 고객수의 점유율에 의하여 1차상권, 2차상권, 3차상권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1차상권은 점포매출 또는 고객수의 60~70%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를 말하고, 2차상권은 1차 상권 외곽지역으로 매출 또는 고객수의 40~30%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를 말하고, 3차상권은 2차상권 외곽지역으로 매출 또는 고객수의 5%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를 말한다.

 

   사실 우리 개인투자자가 이러한 분류가 의미가 있을까하는 의문이 든다. 사실 이 분류는 백화점과 같은 대형상업시설이 신규로 입점하려고 할 때 어디까지가 1, 2, 3차상권의 범위를 판단하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개인투자자는 도움이 안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점포매출이나 고객수의 60~70%의 범위를 어떻게 측정하여 알 수 있겠는가.

 

3. 누구나 아는 상권분류이다

  다음 상권분류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역세권상권, 오피스상권, 대학가상권, 주택가상권, 학원가상권, 유흥상권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대학가상권은 소비자의 범위가 대학생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우리가 대학가상권이라고 부르고, 학원가상권은 소비자의 범위가 주로 학원생들이기 때문에 학원가상권이라고 부른다.

 

   이 분류도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 수 있는 분류이다. 소비자의 범위가 대학생이니까 대학가상권이다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대학교 앞의 상권이 어떤지, 그리고 어디 상가를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향후 상권이 더 활성화될 것인지 또는 쇠락할 것인지가 핵심이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광의(廣義)의 상권과 협의(狹義)의 상권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광의의 상권은 상업지역이나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오는 소비자들의 범위를 말하는데, 동대문상권, 강남상권, 명동상권이라고 표현할 때의 상권이다. 협의의 상권은 어느 지역에 내가 소유하고 있는 또는 투자하려고 하는 상가에 오는 소비자들의 범위를 말하는데 학자나 전문가에 따라서는 입지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입지는 따로 칼럼을 쓰겠다.

 

   사실 위의 분류 외에도 상권의 분류는 더 다양하게 있지만 이 정도만 기술하겠다. 단순히 상권을 분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핵심은 이 상권의 분류가 실제로 우리가 상가를 투자하기 위한 의사를 결정하는데 현실적으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여부이다. 위의 분류가 틀렸다는 말은 아니다. 다만 상가투자자가 실제로 상가 투자 의사를 결정하는데 위의 상권 분류가 정말로 도움이 되는가이다. 소비자의 범위가 전국이니 초광역상권이고, 매출이나 고객수의 60%정도가 소비자의 범위이니 1차상권이고, 대학생들이 주된 소비자의 범위이니 대학가상권이라는 우리가 굳이 분석을 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초광역상권 안에 있는 상가 또는 대학가상권 안에 있는 상가인 것은 알겠는데 그 상가를 투자하라는 말인가 아니면 투자 하지 말라는 말인가. 이러한 분류만으로는 상가투자자가 알 수 없다.

 

   이 분류는 창업자 입장에서는 상당 부분 도움이 된다. 그 상권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창업자의 입장이 아니라 상가투자자의 입장에서 상기 상권분류는 거의 의미가 없다고 보면 된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이다. 기본적으로 위의 분류한 내용을 이해하면 되는 것이고 상가투자자 입장에서 정말 중요한 상권의 분류는 다음 칼럼에서 기술하는 상권의 재분류이다.

 

상권의 일반적 분류  

상권 내용

상권 구분

상권 범위

 

소비자 거리에 따라

초광역상권

전국

동대문상권, 남대문상권

광역상권

도시 전체나 인근도시

강남역상권, 홍대상권, 서면상권

지역상권

그 지역내

 

점포매출이나

소비자의 점유율에 따라

1차상권

점포매출 또는 고객수의 60~70%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

 

2차상권

1차 상권 외곽지역으로 매출 또는 고객수의 40~30%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

 

3차상권

2차상권 외곽지역으로 매출 또는 고객수의 5% 정도를 점유하는 고객의 범위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역세권상권

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소비자 범위

 

오피스상권

오피스 근무자들이 소비자 범위

 

대학가상권

대학생들이 소비자 범위

 

주택가상권

주택 거주자들이 소비자 범위

 

학원가상권

학원생들이 소비자 범위

 

유흥상권

유흥상가 이용자들이 소비자 범위

 

관점에 따라

광의의 상권

상업지역이나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오는 소비자들의 범위

 

협의의 상권

어느 지역에 내가 소유하고 있는 상가 또는 투자하려고 하는 상가에 오는 소비자들의 범위

 

 

필자 최원철

 

네이버카페 : 최원철의 상가몽땅

https://cafe.naver.com/sanggasos

유튜브 : 최원철의 상가몽땅

https://www.youtube.com/channel/UCHJHW-WRBV62ClPV-dEL0iQ









댓글0 내댓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