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탐방

압구정 로데오 상권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6-01-26
  • 조회수 : 9320

압구정 로데오 상권

압구정의 지명은 조선 세조 때의 권신 한명회가 지은 압구정 이라는 정자를 지은 것에서부터 유래 된 것으로 부터이다.

서초에 이은 강남 권이 개발이 본격화 되면서 압구정동은 1973년부터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고 80년대 이후부터 강남의 부유층들이 상당수 거주하면서 강남의 부동산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으며 소비 상권 역시 고급화 한 대형 매장과 부유층 의 젊은 소비 계층이 주도하여 상권이 형성 되었는데 압구정 로데오 상권은 일반적인 다른 로데오 상권과는 다르게 고가의 의류 매장이나 미용실 등은 서울 어느 상권보다도 많게 분포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성형 외과 등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것도 압구정 로데오 상권만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상권의 범위를 보면 성수대교 남단부터 동으로 갤러리아 백화점 사거리까지 이며 남으로는 한양 타운에 이르는 지역 이 상권이 가장 활성화 되어 있다. 상권의 중심은 서부 성수대교 와 압구정 역 방향에서 유입되는 인구와 한양 아파트 및 갤러리아 백화점 방향에서 유입되어 유동 인구가 최고로 밀집되는 맥도널드 인근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파리크라상과 한양타운 인근이 상권이 잘 발달되어 있는 상급 지로써 10대 20 대를 타킷으로 한 소매 오락 유흥 시설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액세서리 등 노점상이 즐비하며 임대 시세나 권리금이 로데오 상권내 가장 높게 형성되어 있다.

유동 인구의 분포를 보면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으며 이들 소비 계층을 겨냥한 고급 까페나 칵테일바, 팬시, 퓨전 음식점등이 밀집되어 있고 갤러리아 백화점 일대 패션가에는 20대 여성 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프린세스 호텔 주변은 다양한 음식점과 고급 의류 점이 밀집되어 있어 중 장년층 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또한 로데오 거리 안쪽 골목 골목 안 이면 도로에는 상가 주택들이 늘어서 있어 1층 이나 2층 위주로 의류 판매점이나 악세서리, 까페들이 들어서 성업중에 있다.  


임대 시세와 권리금을 알아 보면 로데오 거리 1층 10평기준 권리금이 2억 5천 내외 이며 보증금 5천에 월세 350만원~450만원 이다. 또한 로데오거리 주변 이면 도로의 시세는 권리금이 1억 5천 내외, 임대료는 보증금 3천5백 내외에 월세 250~300만원 수준이다.

급지별 임대가 분석

급지기준평형보증금월임대료권리금(시설)

A

1

10평

5,000

350

25,000

B

1

10평

3,500

250

15,000

C

1

10평

2,000

170

7,500

 

업종 분포를 보면 가장 많은 업종으로 의류 패션 용품으로 조사 되었으며 바 형태의 주점이 다음으로 먹고 마시는 업종이 상권의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가 있다.

업종 분포도

업종업소수점유율

의류

169

32.3

주점(바)

102

19.5

미용실

79

15.1

커피숍

35

6.7

성형외과

36

6.88

맥주(호프)

31

5.93

피부관리

24

4.59

고기집

24

4.59

악세사리

23

4.4

합계

523

 

*중개 업소등 업무시설은 조사대상에서 제외

압구정 상권이 형성되는 과정 중에는 경제적인 부담이 없는 오렌지족 노블레스 족으로 알려진 소비 계층이 주도를 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고급 소비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된 것은 이들 에 의해 최고급 과 자신들만의 개성으로 수입 문화를 선도 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지에서 몰려드는 소비 계층도 많아 이들 취향과 소비 수준에 맞춘 중저가 업소들도 증가 하고 있어 업종선정시 고려 해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유동 인구의 집 객도는 보통 평일 저녁 6시 이후부터 이며 주중에는 약 4만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주말에는 5~6만 명이 압구정 상권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구정 상권은 전체적으로 안정된 상권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권리금이나 임대가 수준을 보면 알 수 있겠고 또한 상권의 전망 역시 밝게 보인다. 경제적인 영향을 덜받는 10대 20대가 주를 이루고 있고 주변의 생활수준도 상권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서울 이나 지방의 상권을 들여다 보면 대체적으로 젊은 소비 계층이 밀집되는 지역의 상권이 가장 활성화가 잘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런 현상은 젊은 층의 소비 형태가 자신들만의 공간이 있으면 어디든 찾아 가는 성향을 보이는 것과 기존 세대의 간섭이 없는 곳을 선호 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전국적으로 신도시가 조성되고 있고 계획 중에 있다. 신도시에는 주로 아파트가 조성되면서 필수 적으로 상업 용지가 조성 된다. 신 택지가 조성되면 신도시 내 젊은 층이 이용할 수 있는 상권이 필요 하게 되는데 접근 성이 좋은 역세권이나 버스 교통망이 집중되는 지역이 로데오 상권의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은데 그 동안 로데오 형태의 상권 형성 과정을 보면 알 수 있다 하겠다. 상가 투자나 창업시 로데오 형태의 거리가 조성 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찾는 노력도 때론 필요하다 하겠다.

상가 114 투자 전략 연구소
소장 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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