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탐방

중앙대 상권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6-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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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상권내 점포 매물 현황

상권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지역적인 특성과 집객 시설에 따라 형성이 되는데 도심권 업무시설 밀집지역이나 대학가주변 역세권에 따른 접근성에 의한 상권 등으로 형성이 되어 있으며 외곽 위락 시설 위주의 상권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지역별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상권이 나뉘어지며 전국 곳곳 소비층이 존재하면 필히 상가들이 들어서 있으며 대학가 상권역시 수많은 대학들이 지방에도 조성되어 상권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러 상권의 형태 중 대학가 상권은 그동안 전국적으로 활성화가 잘 이루어져 있는데 대학생들의 소비성과 이들에 의한 간접 유입인구가 많아져 대다수 대학가 상권은 먹거리와 유흥시설, 문화 시설 등이 혼재된 형태를 띄는 경향을 보이게 되며 젊은 10대20대 소비계층이 주 고객인 특성상 업종역시 젊은 세대에 맞는 패스트푸드나 까페(커피숍), 호프점등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업종이 매출이나 권리금이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대학가 상권의 단점은 하계,동계 방학이나 시험 기간에 매출이 떨어지는 현상들을 보임으로써 외부로부터 꾸준한 유입인구가 발생할 수 있는 역세권이나 주변에 여러개의 대학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의 대학가 상권이 대학가 상권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요소의 영향을 덜받게 되며 단순히 대학교만 있고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편리하지 못한 지역의 상권은 그리 활성화 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많다.

중앙대 상권역시 외부로부터 접근성이나 편의시설이 많은 지역은 아닌 곳으로 분류가 되며 인근 주택가와 대학교에서 유입되는 고객이 대부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단점으로 지적되는 내용에 상당부분 적용되는 상권으로 매물 건 역시 방학 시즌과 무관치는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매물건의 성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방학시즌과 더불어 최근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장사가 안되어 업종을 새로이 연구하거나 바꾸어 달라지는 소비 형태에 맞추어 개업하려는 점포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이런 현상은 젊은 층의 식생활 변화와 소비패턴이 점차 바뀌어 가고 있는 것으로 단순 먹거리나 유흥시설로는 대형화 되어 있고 다양한 업종들이 분포되어 있는 상권으로 고객을 빼앗겨 그동안 유지되 오던 업종들이 도태될지 모른다는 상인들의 불안 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어 현시점의 점차 변화하는 소비형태에 맞추어 매출 극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매장 자체를 이전하려는 매물 건도 상당수 파악이 되었는데 최근 내수부진에 따른 경기침체와 젊은 소비층 역시 경기부진에 따른 영향을 받아 얇아진 지갑이 상인들의 이동을 초래한 것으로 볼 수 있겠고 중앙대 상권의 특징인 상도동 방향의 좁은 길로 경사가 심한 고갯길에 의한 상권의 단절 현상이 경쟁력 부재를 불러 왔다고 판단된다.

매물건의 주 발생지가 주상권 메인 도로변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상권내 건물 형태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보통 젊은 세대들이 몰려드는 곳은 건물의 증개축이나 리모델링을 통한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여 점포를 배치하고 인테리어를 추구하여 매출증가와 상가 활성화를 모색을 하는 상권들인 것에 비해 중앙대 주 메인 상권 내 건물들은 대부분 노후된 경향이 많아 업종의 다양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안고 있다.

매물건의 업종의 비율을 보면 판매시설을 (잡화,의류,미용실등) 포함한 서비스 업종이 많이 나타나는데 음식점은 상대적으로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역시 젊은층의 왕성한 식욕과 무관치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시 방학시즌의 영향은 클 수밖에 없고 매출에 영향을 받는 현상은 매년 반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역세권과 사통팔달의 접근성이 용이한 수많은 인파가 몰려드는 다른 상권에 비해 경쟁력은 다소 떨어진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중대 상권의 호재는 중앙대 부속병원이 공사중에 있는 것으로 경희대 상권의 중요한 집객 시설로 작용한 경희 의료원을 대비해보면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가 많아져 개원이후 중앙대 상권에는 커다란 호재로 작용 할 것으로 본다.

주로 음식점이나 편의점 소형 마트 등이 상당한 호재의 영향권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개원 이전 미리 규모 있는 점포를 확보해 개원이후의 먹거리 시장에 대비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하겠다.





상가 114 투자전략 연구소
소장 유  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