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탐방

변화 더디지만 잠재력 풍부한 한양대 상권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6-03-20
  • 조회수 : 7058

한양대 상권

꾸준한 매출로 권리금 보합세
왕십리 민자역사 상권변화주도…급속한 쏠림현상은 없을 듯

주로 젊은층이 밀집되어 형성되는 상권을 들여다보면 주변을 의식하지 않는 자유 분방한 형태의 소비성에 따라 업종구성과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고 기성세대 보다도 젊은 층의 씀씀이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여기에 10대 30대까지 끌어 들일 수 있는 업종이나 상권의 분위기는 상가 투자나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상가는 장사가 잘되고 상권형성이 용이해야 임차인이나 임대인 모두 공생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대학가 상권은 왠만한 경기 지수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않는 소비성을 내포하고 있는 상권으로 분류된다. 상인들역시 크게 기복이 없는 대학가 상권을 선호하는 것은 꾸준한 매출이 발생되기 때문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음식점이나 호프점 등이 전체 상권의 반수 이상을 차지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양대 상권역시 사근동과 행당동 일대에 형성되어있는 전형적인 대학가 상권으로 꼽히고 있으며 휴강때에 매출의 영향이 다소 있지만 개강 시기에 형성되는 매출 구조로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상인들의 이동은 크게 감지되지는 않는 현실이다.

대학가 상권이 이처럼 호황을 누리고 있는 것에 따라 창업자들은 만만치 않은 권리금 때문에 섣불리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신축건물이 들어서게 되면 권리금이 없기 때문에 점포 임대 매물이 바로 바로 나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최근 극심한 내수부진에 따라 젊은 층의 주머니 사정마저 여의치 않는 시점에도 여타 상권과 달리 지속적인 매출로 인해 권리금이 크게 하락 하지는 않는다고 현지 중개업소(황부자공인 02-2292-4984)에서는 전하고 있다. 

향후 한양대 인근의 상권에 변수는 왕십리 민자역사가 영향을 다소나마 미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상권은 새로운 아이템이 있는 곳으로 쏠릴 가능성이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단순 수송기능에서 대형극장가와 다양한 테마 업종등은 인근상권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급속하게 상권이 몰리는 현상은 발생되지는 않겠지만 창업자들이나 투자자들은 향후 변수가 될수 있는 사안이므로 신중히 점검하여야 할 것이다


※ 상권시세(표) 보기

상가 114 투자전략 연구소
소장 유 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