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탐방

불황도 비켜가는 '노량진 역 학원가 상권'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6-03-20
  • 조회수 : 7790

 

소비층 두터워 매출 안정적
외식업종 위주로 상권 구성 ...점포 운영기간도 평균 2~3배 길어

 

서울 학원가의 대표적인 상권은 강남 대치동과 노량진 상권이 단연 돋보이는 형태 및 규모를 띄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활성도가 좋게 나타난다. 예전 학원가 상권이라 함은 입시전문 학원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차츰 바뀌어가는 경제구조나 사회적인 여건이 직장인들이나 일반 주부들까지도 학원 시장으로 유입이 되어 학원가 상권은 더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이른 새벽, 직장인들의 유입으로부터 시작한 학원가 상권은 한낮엔 대입 및 단과에 몰려드는 학생층이 주를 이루고 저녁엔 학생층과 직장인, 일반인들이 몰려 학원건물마다 환하게 불을 밝히고 학습에 매진하고 있는 모습은 그야말로 이사회가 경쟁이 얼마나 치열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인지 가늠할 수 있다.

이처럼 학원가에 몰리는 수요는 인근 상권의 주 소비층으로 자리하게 되는데 학원가에 몰리는 수요가 단순 목적이 뚜렷한 만큼 상권역시 단순하게 전개 되어 있다. 즉 여타 상권과는 달리 판매시설이나 향락성 유흥시설 보다는 음식점이나 호프점, 치킨점, 패스트 푸드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특성이 있으며 충분한 경쟁력으로 권리금이나 임대 시세역시 상당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 노량진 상권 역시 대부분의 업종구성을 보면 음식에 관련된 업종이 60%이상을 차지하며 창업에 따른 위험도가 가장 작게 나오고 있는 업종이다. 한식과 분식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중식과 양식, 일식의 비율로 나타나고 있다. 고시원,학원,독서실이 많은 반면에 학원생/고시생들의 의료시설은 유동인구나 상주인구에 비해 부족하게 나타난다.

이는 주거단지나 업무시설이 밀집되는 지역을 선호하는 의료계특성상 어쩔 수 없는 현상이지만 상권 조사중 아쉬운 부분으로 인근 상주 인구들의 불만스러운 내용이며 상권 특성상 대단위 건물에는 학원과 고시원 등이 거의 다 차지하여 클리닉 센타의 경우 비싼 권리금 때문에 30평 대의 중소형 병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그 수나 다양한 병원 업종이 아쉬운 현실이다.

또한 학원가인만큼 10대 20대가 유동인구의 절반이 넘지만 일반 분식점이나 먹거리 업종은 호황인 반면 상대적으로 10~20대를 겨냥한 의류업종이나 판매시설은 그다지 매출이 높게 발생되지 않아 판매 시설역시 적은 비율로 분포되어 있다

또한 노량진 학원가 상권은 인근에 전철역과 서울 강남북을 연결하는 노선의 버스 정류장이 있어 접근성에 의한 집객 요인이 좋으며 주 소비층이 지속적으로 확보되어 있어 타 상권에 비해 경기 여건을 웬만해서는 영향을 받지 않아 점포가 매물로 나오는 것도 거래가 빠르게 진행 되고 있으며 또한 상권이 탄탄하게 형성되어진 상태라 한번 들어온 업종은 다른 일반상권에 비해 운영기간이 2~3배 정도로 길다고 볼 수 있다.

A급 지역
노량진역을 기점으로 육교 건너편 노량진 경찰서부터 코리아 애듀(korea edu - 舊 정진학원)100M로 판단을 하여도 무방하다.
단, 노량진 지역 특성상 이 거리만을 A급 상권으로 분류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이는 이 거리의 경우 노량진에서 가장 많은 유동인구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소비동선의 주축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소비인구의 동선은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1.맥도날드 빌딩과 코리아 애듀 빌딩 사이에 있는 한교 고시학원 삼거리까지 소방도로
100M 배후 아파트 및 주택단지 전철역 주 통근길
2.노량진역 좌측편에 위치한 드림성모안과 병원부터 남부행정 고시학원까지 보도80M
3.코리아 애듀 빌딩과 롯데리아 빌딩 사이에 한국법학원 상단 삼거리 까지 2차선 도로 180M

* B급 지역
교통 접근성이 그다지 좋지 않고 상가 입점의 다양성이 매우 뒤떨어져 있고 오후 9시30분 이후에는 유동자산의 개체수가 거의 없을 만큼 한산하여 B급지로 판단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입지이다.

1.제일은행 빌딩 기점으로 한샘학원 진입로 세븐일레븐 빌딩까지 180M
2.롯데리아 건물과 제일은행 빌딩 사이에 있는 희소학원 까지 소방도로 100M

* C급 지역
1.신천지 약국과 신동아 아파트 2차선 도로 진성교회 까지 500M
2.노량진 경찰서 좌측 이데아 빌딩 소방도로 30M(이데아 준공+9호선 완공으로 A급 지역으로 상향조정 가능)
3.그 이외에는 배후 주택가 상권으로 명맥유지

최근 다양한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직장인들이나 일반 주부들 까지 공무원시험준비나 공인중개사 등 관심도가 높은 업종의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학원 등이 성황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속적으로 전개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은 학원가 상권이 장기적으로 비젼이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소비성향이 날이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업종 전략이나 자금 계획 등을 세심하게 따져봐야 한다.


※ 상권시세(표) 보기

상가 114 투자전략 연구소
소장 유 영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