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서치

합리적인 집값, 비결은 지역 주택조합? 
  • 글쓴이 : 황성진 리포터
  • 날짜 : 2019.03.27
  • 조회수 : 363
  • 댓글 0
  • 프린트 아이콘

 

지난번에는 강원도의 정선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이 글을 보시고 지역주택조합이 무엇인지 어쭤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오늘은 지역주택조합이 무엇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강원랜드 정선 지역주택조합


문의)033-591-8872

 

아파트값의 급상승에 따른 정부의 규제의 여파로 일반분양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만큼이나 지역주택조합에 대한 관심도 많이 쏠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을 알아보기 전에 주택조합제도가 무엇인지 잠깐 보겠습니다.


주택조합제도란 1977'주택건설촉진법'에 의해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을 위해 설립된 제도입니다. 무주택자 20명 이상이 토지를 확보하고 조합을 설립하면 사업주체로 인정되어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이 됩니다.

 

주택조합은 지역주택조합, 직장주택조합, 재건축조합으로 나누어집니다. 동일, 인접한  , 군에 거주하는 무주택 주민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설립한 조합이 지역주택조합이고, 동일한 직장에 근무하는 무주택 근로자로 구성되는 직장주택조합, 그리고 노후, 불량한 주택을 철거하고 주택을 건설하기 위해 기존 주택 소유자가 설립한 것이 재건축조합입니다.정부의 투기 억제와 집값 안정을 위한 재건축조합의 재건축 초과이익환수금 부담금이 연일 뉴스에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일반분양으로 몰리게 되고 또한 지역주택조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은 다수의 개인, 즉 조합원이 본인의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서 결성하는 조합입니다. 무주택이거나 주거 전용면적 85이하 소유자인 세대주의 내 집 마련을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조합원에게 청약통장과 관계없이 주택을 공급하는 제도입니다

 

지역주택조합의 조합원 자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1. 조합설립 인가 신청일부터 해당 주택  이 주일까지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세대의 세대주로  해당 지역에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한 자2.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지 아니한 세대의 세대주3.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 중 1명에 한정하여 주거 전용면적 85이하의 주택을 1채 소유한 세대의 세대주

 

강원랜드 정선 지역주택조합


문의)033-591-8872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의 장점으로는 주택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므로 청약 경쟁 순위와 상관없습니다. 일반분양주택보다는 10~20% 분양가가 낮으며 잔여세대 일반분양 분보다 동, 호수 배정이 유리합니다. 게다가 재개발, 재건축보다 사업 속도가 빠릅니다.

 

지역주택조합의 단점으로는 지역과 거주기간 같은 주택조합 가입요건을 구비해야  합니다. 조합원 간의 의견 충돌 시 사업이 지연될 수 있으며  조합원 지위를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게다가 사업주체인 조합의 구성원으로서 조합규약에 따라 책임과 의무  부담이 있습니다. 사업이 지연될 경우 추가분담금이 발생합니다.

 

강원랜드 정선 지역주택조합


문의)033-591-8872


그럼 어떤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이 안전할까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우선 토지매입이 100%여야 합니다. 최소한 토지매입이 95% 이상 되어야 남은 5%를 강제수용할 수 있습니다. 100%가 되어도 아파트를 지을 용도변경을 하다 보면 용적률이나 건폐율이 미달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둘째로, 지구단위계획 승인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셋째, 지역주택조합설립 인가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넷째, 도시개발사업 지구나 택지지구 내에서 추진하는 조합이어야 합니다. 다섯째, 신규 조합 부지와 인접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는 지역 내에서 추진하는 주택조합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이 없는 주택조합이어야 합니다


댓글0 내댓글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