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
- 자료출처 : 국토교통부
- 날짜 : 2019.06.04
- 조회수 : 671
지난해 전국 교량 및 터널의 총 길이가 5,349㎞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조사’에 따르면 전국 교량은 3만4,297개로 총 3,452㎞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터널은 2,556개 1,897㎞였다. 교량과 터널의 연장을 더하면 전체 도로 길이인 11만714㎞의 4.8%를 차지한다.
이번 교량 및 터널 현황은 전국 279개 지자체, 지방국토관리청 및 한국도로공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하였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km에서 3,452km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km에서 1,897km로 약 108.5% 증가하여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증가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되어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되어,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올해부터 도로법상 도로 이외에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도시계획도로, ‘농어촌도로정비법’상 농어촌도로의 교량 및 터널도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bti.kict.re.kr)”에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하여 전국의 모든 교량 및 터널 현황을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였다.
주요 통계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stat.molit.go.kr)에서 확인 가능하고, 세부 정보는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bti.kict.re.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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