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부동산 동향 (※ 분양가는 평형별 최고가 기준)
• 웰스어드바이저스는 서울 강남구 수서동 187 일대(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업무유통용지 B1-3블록)에서 오피스텔 분양 예정.. 2025년04월 착공 및 2028년05월 준공 목표
_ 연면적 12,084평, 지하7층~지상15층.. 오피스텔 95실, 일반업무시설 7,496평, 판매시설 2,216평
_ 본PF 3,350억원(Tr.A 2,350억원, Tr.B 500억원, Tr.C 500억원).. 시공사는 KCC건설
•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6가 331-1에서 도시형생활주택 '디마크 당산' 분양 예정 (시행사는 하나자산신탁(위탁사는 다옥), 시공사는 롯데건설)
_ 부지 806평, 연면적 8,199평, 지하7층~지상25층, 2개동, 전용면적 37~46㎡, 총 152가구(금번 공급 20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37.33㎡(전용면적 11.29평) 8억1,000만원, 40.35㎡(12.21평) 8억3,800만원, 40.43㎡(12.23평) 8억4,200만원, 40.53㎡(12.26평) 8억3,400만원, 46.43㎡(14.05평) 8억9,700만원
_ 2025년 4월 14~15일 청약.. 청약신청금은 100만원.. 2025년 12월 입주 예정
• 경기 구리시 수택동 266-2 일대에서 분양한 '구리 한양립스'의 1순위 청약 결과, 42가구 모집에 총 118건이 청약되어 평균 경쟁률 2.81대1 기록 (시행사는 수택지역주택조합, 시공사는 한양건설)
_ 지하2층~지상20층, 3개동, 전용면적 59·84㎡, 총 268가구(일반분양 68가구(일반공급 33가구 + 특별공급 35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59㎡(공급면적 24·25평) 8억4,100만원~8억4,880만원, 84㎡(35평) 11억1,200만원.. 평당 분양가는 3,223~3,433만원.. 계약금 20%(1차분 10%) + 중도금 60% + 잔금 20%
_ 발코니 확장비는 59㎡ 1,600만원, 84㎡ 2,000만원
_ 2025년 4월 11일 1순위 청약.. 2027년 11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1년
_ 경기와 구리시와 수택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763만원, 2,325만원, 2,398만원
• 경기 남양주시 평내동 660-6 일대에서 '두산위브더제니스 평내호평역 N49' 분양 예정 (시행사는 센트럴엔49PFV, 시공사는 두산건설)
_ 지하5층~지상49층, 3개동, 전용면적 74·84·166·171·173㎡, 총 548가구(일반공급 250가구 + 특별공급 298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74㎡(공급면적 32평) 7억500만원, 84㎡(36평) 7억5,900만원~7억8,800만원, 166·171㎡(74평) 19억9,900만원~20억4,600만원, 173㎡(77평) 21억1,500만원.. 평당 분양가는 2,116~2,754만원.. 계약금 10%(1차분 1,000만원 정액제) + 중도금 60% + 잔금 30%
_ 발코니 확장비는 74㎡ 2,1500원, 84㎡ 2,450~2,480만원, 166㎡ 5,050만원, 171㎡ 5,070만원, 173㎡ 5,270만원
_ 2025년 4월 15일 1순위 청약.. 2029년 5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1년
_ 경기와 남양주시와 평내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764만원, 1,446만원, 1,259만원
• 경기 양주시 남방동 592 일대(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 내 M블록)에서 '양주역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 분양 예정 (시행 및 시공사는 제일건설)
_ 지하3층~지상40층, 4개동, 전용면적 70·84·101㎡, 총 702가구(일반공급 380가구 + 특별공급 322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70㎡(공급면적 31평) 4억6,600만원, 84㎡(37평) 5억5,000만원, 101㎡(44평) 6억1,000만원.. 평당 분양가는 1,388~1,516만원.. 계약금 5%(1차분 500만원 정액제) + 중도금 60%(무이자) + 잔금 35%
_ 발코니 확장비는 70㎡ 1,500만원, 84㎡ 1,700만원, 101㎡ 2,000만원
_ 2025년 4월 15일 1순위 청약.. 2029년 1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6개월
_ 경기와 양주시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764만원, 1,005만원
• 경기 양주시 회정동 819 일대(회천지구 A11블록)에서 ‘회천중앙역 로제비앙 그랜드센텀’ 분양 예정 (시행 및 시공사는 대광건영)
_ 지하2층~지상29층, 7개동, 전용면적 84㎡ 단일평형, 총 642가구(일반공급 222가구 + 특별공급 420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84㎡(공급면적 34평) 4억8,600만원.. 평당 분양가는 1,439~ 1,445만원.. 분양가 상한제.. 계약금 10%(1차분 5%) + 중도금 60% + 잔금 30%
_ 발코니 확장비는 84㎡ 600~780만원
_ 2025년 4월 22일 1순위 청약.. 2029년 5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3년(단, 소유권 이전등기를 완료한 경우, 소유권 이전등기를 완료한 때까지)
_ 경기와 양주시와 회정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764만원, 1,008만원, 886만원
• 대우건설은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동 산126-1 일대에서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2·3단지’ 분양 예정
_ 전용면적 59·84㎡, 총 2,043가구.. 종로엠스쿨이 초·중등 영어, 수학 등의 강의 제공(입주민 자녀 대상으로 2년간 수강료 30% 할인 혜택)
_ 단지 주출입구 바로 옆에 ‘공공도서관(연면적 1,005평, 지하1층~지상3층)’ 조성 예정
•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아곡리 705 일대(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에서 ‘힐스테이트 용인 마크밸리’ 분양 예정 (시행사는 무궁화신탁, 시공사는 현대건설)
_ 지하2층~지상27층, 7개동, 전용면적 84·109·132·150·182㎡, 총 660가구((일반공급 421가구 + 특별공급 239가구).. 게스트룸, 파티룸, 티 하우스, 사우나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84㎡(공급면적 33·34평) 5억7,960만원~5억9,310만원, 109㎡(43평) 7억3,460만원~7억4,530만원, 132㎡(51평) 8억4,980만원, 150㎡(60평) 13억1,380만원~13억1,460만원, 182㎡(72평) 15억9,490만원.. 평당 분양가는 1,654~2,206만원.. 계약금 5%(1차분 1,000만원 정액제) + 중도금 60% + 잔금 35%
_ 발코니 확장비는 84㎡ 3,280만~3,300원, 109㎡ 4,250~4,300만원, 132㎡ 5,000만원, 150㎡ 6,500~6,700만원, 182㎡ 8,190만원
_ 2025년 4월 15일 1순위 청약.. 2027년 11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6개월
_ 경기와 용인시와 처인구와 남사읍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763만원, 1,812만원, 1,167만원, 1,228만원
• 제일건설이 경기 의왕시 고천동 249 일대(고천 공공주택지구 B-2블록)에서 '제일풍경채 의왕고천' 분양 예정
_ 지하2층~지상25층, 8개동, 전용면적 84㎡ 단일평형, 총 900가구.. 주차는 가구당 1.50대.. 분양가 상한제 적용
• 강원 강릉시 홍제동 265-18 일대에서 분양한 '강릉 영무예다음 어반포레'의 1순위 청약 결과, 145가구 모집에 17건이 청약되어 평균 경쟁률 0.12대1 기록 / 2순위에는 0건 청약 (시행사는 홍제지역주택조합, 시공사는 영무토건)
_ 지하2층~지상26층, 5개동, 전용면적 74·84·166·171·173㎡, 총 297가구(일반분양 148가구(일반공급 69가구 + 특별공급 79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74㎡(공급면적 32평) 7억500만원, 84㎡(36평) 7억5,900만원~7억8,800만원, 166·171㎡(74평) 19억9,900만원~20억4,600만원, 173㎡(77평) 21억1,500만원.. 평당 분양가는 2,116~2,754만원.. 계약금 5% + 중도금 60% + 잔금 35%
_ 발코니 확장비는 무상
_ 2025년 4월 11일 1순위 청약.. 2028년 3월 입주 예정
_ 강원과 강릉시와 홍제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739만원, 790만원, 1,058만원
• 충북 청주시 흥덕구 문암동 30-19 일대(청주테크노폴리스 A7BL)에서 '청주테크노폴리스 아테라 2차' 분양 예정 (시행사는 청주테크노폴리스주택개발PFV, 시공사는 금호건설·산하에코종합건설)
_ 지하2층~지상32층, 7개동, 전용면적 84㎡ 단일평형, 총 576가구(일반공급 152가구 + 특별공급 424가구)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45㎡(공급면적 18평) 3억1,034만원, 59㎡(24평) 4억766만원, 84㎡(34평) 5억8,834만원~5억9,366만원.. 평당 분양가는 1,692~1,737만원.. 분양가 상한제.. 계약금 20%(1차분 10%) + 중도금 60% + 잔금 20%
_ 발코니 확장비는 84㎡ 1,073~1,206만원
_ 2025년 4월 16일 1순위 청약.. 2028년 2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1년
_ 충북과 청주시와 흥덕구와 문암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746만원, 826만원, 954만원, 1,574만원
• 포스코이앤씨는 대구 수성구 범어동 1 일대(舊대구MBC)에서 주상복합 ‘어나드 범어’ 분양 예정 / ※ 선시공 후분양 단지 (2026년 1월 입주)
_ 지하6층~지상33층, 5개동, 공동주택(전용면적 136~242㎡) 604가구, 오피스텔 146실
_ 대구시 최초로 단지내 영화관 조성.. 음식물 쓰레기 자동이송시스템, 입주민 전용 스카이 커뮤니티 및 입주민 전용 멤버십 서비스 등 도입
• 포스코이앤씨는 부산 사하구 당리동 54 일대에서 '더샵 당리센트리체' 분양 예정
_ 지하4층~지상29층, 8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21가구(일반분양 358가구)
※ 부산은 아이·맘 부산 플랜과 관련하여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특별공급 청약자는 분양가의 5%를 잔금에서 할인
• 부산 해운대구 중동 1394-72 일대에서 '해운대 하이루프33' 분양 예정 (시행사는 무궁화신탁, 시공사는 에이치엠종합건설)
_ 지하5층~지상15층, 1개동, 전용면적 39·49·61·84㎡, 총 44가구(일반공급 44가구 + 특별공급 無)
_ 채당 분양가는 전용면적 39㎡(공급면적 16평) 4억5,927만원, 49㎡(19평) 5억5,566만원, 61㎡(24평) 6억9,660원, 84㎡(33평) 9억6,714원.. 평당 분양가는 2,949~2,950만원.. 계약금 10% + 잔금 90%
_ 발코니 확장비는 분양가에 포함
_ 2025년 4월 21일 1순위 청약.. 2025년 8월 입주 예정.. 전매제한 6개월
_ 부산과 해운대구와 중동의 평당 평균 시세는 각각 1,219만원, 1,631만원, 2,234만원
■ 제도ㆍ정책
• 국토교통부는 2025년08월부터 역세권 개발사업 때 토지 확보 방식으로 '환지방식' 또는 수용+환지를 섞는 '혼용방식' 허용
_ 현재는 현금이나 토지 등으로 보상한 뒤 소유권을 확보하는 수용이나 사용만 가능
•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을 예방하기 위해 도급금액 3,000만원 이상의 공공발주 공사는, 도급인이 수급인에게 지급해야 할 임금에 해당하는 비용을 다른 공사비와 구분하여 지급 필요 @고용노동부,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
• 서울시청은 서울 종로5가역 일대 상업지역 용적률 규제 완화
_ 간선부 일반상업지역의 기준용적률은 400%→600%로, 허용용적률은 600%→660%
_ 이면부 일반상업지역의 기준용적률은 400%→500%로, 허용용적률은 500%→550%
• 국토교통부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내에 주파할수 있는 차세대 초고속(시속 1,200km) 육상교통수단 'K 하이퍼튜브' 기술개발 방침
_ 2027년까지 총 사업비 127억을 투입.. 주관 연구기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건설 및 부동산 업계 정보
• 신세계센트럴시티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55-16 일대에서 업무시설 개발사업 추진중
• 아시아프라퍼티(대표는 前아시아신탁 오너 정서진)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7-37에 소재한 '위워크빌딩'을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으로부터 2,000억원 초반대(평당 3,500만원대)에 매입 예정 (※ 매각 주관사는 세빌스코리아·NAI코리아·신영에셋)
_ 1993년 준공, 연면적 6,088평, 지하5층~지상19층..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이 2020년경 1,680억원에 매입
• 인창개발과 현대건설은 서울 강서구 가양동 92-1 일대(가양CJ공장) 28,339평 부지에서 복합업무시설(지삭산업센터,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 착공.. 2029년08월 준공 목표
_ 연면적 231,226평, 지하7층~지상14층, 신탁은 우리자산신탁
_ 본PF 2.8조원(금리 4%대), 도급 공사비는 1조6,266.73억원(평당 703만원선)
_ 지식산업센터 미분양시 현대건설이 전량 인수한다는 매입 확약
※ 인창개발의 2024년 실적은 영업손실 500억원, 순손실 2,110억원 규모
•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72-10 일대 성수전략정비구역(부지 16여만평)이 지상 250m, 55개동, 9,428가구(임대주택 2,004가구 포함)로 재개발 예정
• 소요한남레지던스(실질적 오너는 무신사 조만호 의장)는 서울 용산구 한남동 730 일대 2,018평 부지에 고급 시니어주택 개발 계획
_ 지하5층~지상7층, 총 116가구.. 2025년09월 본PF 전환 목표.. 설계는 해안건축, 시공은 삼성물산 태핑중
• 더함지개발은 서울 종로구 동숭동 25-5 일대에 소재한 '대학로 뮤지컬센터' 인수
※ 더함지개발 : 서울 서초구 반포동 64-1 일대에 소재한 '쉐라톤호텔(舊팔래스호텔)'을 2021년경 더랜드그룹에 3,500억원으로 매각
• 와이디427PFV(주요주주는 이지스자산운용 펀드(61.95%), 현대건설 30%)는 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395 일대(힐튼호텔)에서 추진중인 업무·호텔 복합시설 개발을 위해 2025년말 철거, 2026년 상반기 착공, 2030년 완공 목표
_ 연면적 105,434평, 지하10층~지상39층, 업무시설·호텔 등 신축
_ PF는 철거시 2.2조원(브릿지론 상환과 철거비용에 활용), 2년뒤 착공시 4.5조원 조달 계획
• 현대건설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성곡동 644-2 일대에서 안산그린에너지PFV가 추진중인 데이터센터(지하4층∼지상10층, 2개동) 신축 공사의 시공사로 선정.. 도급 공사비는 8,074억원
• M83영화종합촬영소는 원주시청과 강원개발공사측에 강원 원주시 소초면 학골리 223-3 일대(舊드림랜드 눈썰매장 부지 7,260평)에서의 영화·드라마 촬영 세트장 신축 사업을 제안
※ M83영화종합촬영소 :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의 오픈 세트장 제작사.. 현재 춘천과 철원에 영화촬영 스튜디오 운영중
• 현대건설은 (명상 플랫폼 마보와 협업하여) 국내 최초로 힐스테이트 입주민의 정신건강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한 1인 전용 명상 공간 'H 카밍부스' 도입
_ 마음챙김, 호흡법, 수면 습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선택 가능
• 화이트코리아 실적 추이 @금융감독원
_ 매출 : 2022년 9,203억원, 2023년 8,609억원, 2024년 1조347억원
_ 영업이익 : 2022년 2,287억원, 2023년 1,464억원, 2024년 1,137억원
_ 순이익 : 2022년 1,503억원, 2023년 769억원, 2024년 432억원
• KT에스테이트의 2024년 매출액 6,205억원(전년 6,036억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 실적 경신.. 영업이익은 1,018억원(전년 773억원).. 호텔과 오피스 임대사업에서 선전 이유
• 대흥건설(시평 96위)이 법정관리 신청
☞ 항공대역 인근 부동산 시장을 조사해보니, 이 곳 역시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아질수록 인근 핫플레이스(홍대입구)로 소비매출을 빼앗기고 있었습니다. 교통 접근성 개선이 해당 부동산 시장에 반드시 긍정적 이슈만 있는게 아닐테지요.
■ 국내외 이슈
• 경제지표(2025년04월11일 기준)
_ 환율(매매기준율) : USD 1,426원, EUR 1,620원, CNY 195원, JPY(100엔) 993원
_ 증시 : KOSPI 2,432, KOSPI200 322, KOSDAQ 695
DOW 40,212, NASDAQ 16,724, 중국상해 3,238, NIKKEI 33,585
※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 : 한국개발연구원(KDI) 2.0%→1.6%, 한국은행 1.9%→1.5%, S&P 2.0%→1.2%, JP모간 1.2%→0.9%, 캐피털이코노믹스 1.0%→0.9%
• 우리나라의 선진국 국채지수 편입이 2025년11월에서 2026년04월로 연기
• 2024년 기준 30대 대기업집단 순위 @공정거래위원회
_ 01~10위 :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 롯데, 한화, HD현대, GS, 농협
_ 11~20위 : 신세계, KT, CJ, 한진, 카카오, LS, 두산, DL, 셀트리온, HMM
_ 21~30위 : 중흥건설, 미래에셋, 네이버, 현대백화점, S오일, 부영, 쿠팡, 금호아시아나, 하림, SM
※ 1997년(IMF 직전) 대비 빠진 곳 (21개소) : 대우, 쌍용, 기아, 금호, 한라, 동아건설, 한솔, 효성, 동국제강, 진로, 코오롱, 고려합섬, 동부, 동양, 해태, 뉴코아, 아남, 한일, 거평, 미원(대상), 신호
•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된 주요 유니콘 (2024년 기준)
_ 무신사 1,028억원(전년 –86억원), 비바리퍼블리카 907억원(전년 –2,065억원), 당근 25억원(전년 –11억원), 버킷플레이스 6억원(전년 –20억원).. / ※ 직방 -280억원
•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추이 @식품의약품안전처
_ 2019년 3,247개사, 2020년 3,801개사, 2021년 4,469개사, 2022년 5,104개사, 2023년 5,630개사
※ 시장규모 : 2022년 6조4,498억원, 2023년 6조1,415억원, 2024년 6조440억원
• 서울지역 음식점의 키오스크 도입률은 30.3% 수준 (※ 키오스크 도입한 음식점은 평균 1.2대 보유) @한국고용정보원
• 우리나라 만20세 이상 한국인의 1인당 배달앱 월평균 주문횟수는 3.7회, 주문금액은 97,059원 수준 @와이즈앱
_ 이용자수 : 배달의민족 2,238만명, 쿠팡이츠 1,100만명, 요기요 504만명, 땡겨요 153만명 등 순
• 커피전문점 가맹주주 평균 연령 (2023년06월 조사분)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_ 성동구 44.6세, 금천구 44.8세, 중랑구 44.9세, 동대문구 45.3세, 마포구 45.7세, 은평구 45.7세, 강서구 45.9세, 성북구 45.9세, 관악구 46.2세, 강북구 46.3세..
• 컬리의 '력셔리 화장품 부문'이 고속 성장세
_ 구매력을 보유한 30·40대 직장인 여성층을 공략한 점이 주요 이유 (※ 학생 또는 갓 취업한 사회초년생 등 1020 타겟의 올리브영과 전략 차별)
• 무신사는 중고 상품 판매 서비스 ‘무신사 유즈드’를 2025년 3분기에 공식 출범 계획
• SK하이닉스가 D램 시장에서 2025년 1분기 기준 세계 점유율 36% 기록.. 2위는 삼성전자 34%, 3위는 마이크론 25% @카운터포인트리서치
• 성심당(대전의 명물 빵집)의 2024년 매출액은 1,938억원으로 역대 최고치 기록.. 영업이익은 478억원 (※ CJ푸드빌(뚜레쥬르 운영사)의 영업이익은 298억원 규모)
• 다름플러스(이차돌·백차돌·열탄집 등 프랜차이즈 운영사)가 기업회생절차 신청
_ 2023년 기준 이차돌 매장수 180개, 매출액 391억원, 영업손실 51억원, 순손실 139억원
• 한국콜마는 산불피해 복구를 위해 성금 1억원 기부
• 프라다(1913년 창립)는 베르사체(1978년 창립)를 2조원에 인수
☞ 도널드 트럼프 箸의 『거래의 기술 』중 ‘11가지 원칙’ 요약
1. 크게 생각하라
_ 여유 있게 산다고 해서 만족하지 않았다.. 날카롭고 강인하며 때로는 사악하기도 한 사람들과 맞서야 하는 뉴욕 부동산 업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나는 이러한 사람들과 맞서서 쳐부수는 것을 좋아하게 됐다.
2. 항상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라
_ 사람들은 내가 도박꾼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도박이라곤 해본 적이 없다.
3.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혀라
_ 많은 공을 한꺼번에 공중으로 던지면 멋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일부는 땅에 떨어지기 마련.. 거래가 성사되더라도 나는 최소한 대여섯 가지 방법을 동원해 일을 추진시킨다.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언제나 있기 때문이다.
4. 발로 뛰면서 시장을 조사하라
_ 나도 그러한 본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 나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그럴듯한 시장조사는 믿지 않는다. 언제나 스스로 조사해 결론을 낼 뿐이다... 비평가들도 신통하게 보지 않는다.
5. 지렛대를 사용하라
_ 거래할 때 가장 나쁜 자세는 도저히 가망이 없다고 절망하는 일이다. 그런 태도를 보이면 상대방은 전의에 불타게 되고, 당신은 이미 진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6. 입지보다 전략에 주력하라
_ 중요한 것은 입지가 아니라 최선의 거래다. 좋은 거래를 위한 계기를 마련할 수 있듯이, 부동산의 위치도 선전이나 심리적 효과에 따라 얼마든지 좋다고 판단하도록 만들 수 있다.
7. 언론을 이용하라
_ 사람들은 가장 크고 위대하며 특별한 대상을 신뢰하는 경향이 있는데, 나는 그런 속성을 ‘건전한 과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것은 과대망상의 순수한 형태로서 아주 효과적인 선전 수단이 될 수 있다.
8. 신념을 위해 저항하라
_ 나를 이용하거나 부당하게 대하는 사람이 있으면 치열하게 대항한다.. 신념을 위해 싸우면 때로 본래의 의도에서 벗어나는 일이 있기는 해도 대개는 최선의 결과를 낳게 된다.
9. 최고의 물건을 만들어라
_ 좋은 상품을 내놓지 않으면 사람들은 끝내 허실을 알아차리기 마련이다.
10. 희망은 크게, 비용은 적당히
_ 쓸만한 가치가 있으면 돈을 써야 한다. 그러나 적정규모 이상으로 낭비해서는 안 된다...희망을 크게 가지되 적당한 비용을 들여 실현하라는 것이다.
11. 사업을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들어라
_ 나는 내가 좀 다르게 일을 처리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또는 다음에 어떤 일이 생길까 하는 문제에 대해 별로 걱정하지 않는다.
■ 기타 참조
○ 금주 부동산 광고 캐치 플레이즈 정리 (☞ 광고인들의 Selling Point를 보는 관점 습득용)
_ 서초 10분대, 백운호수를 품은 하이엔드 시니어주택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총 1,378세대, 11월 입주 예정.. 365일 식사 서비스, 가사 지원 서비스, 메디컬 케어 서비스, 문화 여가 생활 강좌
_ 기준금리 2%대 진입! 상가 투자 지금이 적기! 마감 임박! 동탄 최초 파격 혜택! 임대수익률 6%, 최대 5년 보장! 동탄역 디에트르 더 플레이스 마당
○ 금주 읽었던 인쇄 매체중 밑줄친 문장
_ 경영(CEO) : 최종 의사결정권자는 지금 가려는 방향과 내용이 괜찮은지 가장 많이 의심하고 고민해야 한다. 최종 결정권자, 아니 최종 책임자가 말 그대로 책임을 지는 이유는 모든 과정에 자기 의견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결정의 순간이나 변화의 순간에 의견을 내지 않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 @연출가 탁현민(前대통령의전비서관)
_ 경영(CEO) : 디테일을 보면서도 큰 그림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_ 경영(CEO) : 영미식 자본주의는 상인(merchant) 문화이지만, 독일 자본주의의 핵심은 장인(craftsman) 문화이다. 주주들의 영향력이 강한 상인 자본주의는 단기 수익, 개인의 부, 보너스를 강조하는 반면, 장인 자본주의는 꾸준히 수익을 내는 지속 가능성을 추구한다. 독일 중소기업의 95%는 가족 소유인데, 이들에게 실적이란 '분기'가 아니라 '세대'를 기준으로 생각한다. 가족 경영인이 자기 대에 왕창 해먹고 물러나서 나 몰라라 하지 않는다. 그들의 수익 모델은 항상 다음 세대, 또 그다음 세대를 생각한다. @롤랜드버거(유럽 최대 컨설팅사) 버커드 셴커 CEO
_ 경영(COO) : 조직은 투명하게 관리하고 윤리적으로 경영해야 한다. 60억 인구가 자기 방에서 손가락 하나로 의견을 표현하고 집단행동을 할 수 있는 시대이다. @GE 존 라이스 부회장
_ 경영(COO) : 보통 나이가 어리면 세상을 모른다고 한다. 물론 그들은 영업 조직을 꾸릴 줄 모르고, TV 광고 캠페인을 어떻게 진행해야할 지 모르며, 재무 부서를 어떻게 운영할 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건 남들을 고용해서 할 수 있다. 그런데 남들을 고용해서 절대 알 수 없는 것이 있다. 20대 창업자들은 세상의 누구도 이해하지 못하는, 자신이 간절히 열망하는 분야의 확실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남들을 고용해서 절대 만들 수 없는 것은 20대 창업자의 번뜩임과 본능이다. 제리 양과 데이비드 필로는 각각 25세, 26세에 야후를 창업했다.
_ 경영(COO) : 조직의 목표가 무엇이고 그것이 왜 필요한지 합리적으로 이해되면서 공유되는 단단한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휴맥스홀딩스 이용훈 CSO
_ 경영(CMO) : 제품은 그 제품을 능가하는 새로운 제품이 나오는 순간 없어진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노키아이다. 노키아는 잘못한 게 없다. 그냥 하던 대로 했을 뿐이다. 그런데 새로운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력과 '이것은 휴대폰이 아니야'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제품을 팔기 시작하자 노키아는 힘들어진 것이다.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
_ 경영(CMO) : 디자인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의 본질적 영혼이다.
_ 경영(CMO) : 불확실하다는 것은 예측이 쉽지 않고 통제가 가능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가치는 하루하루 살아남고, 나를 통제하는 일이다. 비록 작은 노력이라도 꾸준히 계속되면 실천 가능한 원대한 계획으로 거듭날 수 있다. 사람들이 꿈꾸는 밸류업을 이해하고 이를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할 때다.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전미영 연구위원
_ 경영(CMO) : 후발주자는 선두주자들을 따라가기 시작하면 절대 잘 될 수가 없다. 2군 브랜드일수록 브랜드 역량을 잘 키울 수 있고, 전문가를 키워야 하는데 홍보팀이나 주택팀에서 대충 브랜딩에 나서다보니 브랜딩이 약해지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2군 건설사들의 접근 방식이 잘못됐다고 본다. 사실 브랜딩은 오히려 후발주자가 이길 확률이 높다. 선발주자는 지켜야하는 입장이지만, 후발주자는 선발주자를 공략할 부위가 많다. 정면으로도, 옆으로도, 뒤로도 싸울 수 있을 정도로 무기가 정말 많다. 그런데 싸울 장소나 무기보다는 단순히 아파트 네이밍만 하는게 문제다. 브랜드를 하나 만들었으면 실체가 있어야 하는데, 없으니 고객들한테 안 와닿는 것이다. 선발주자와는 색다른 실체가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다. 고객이 좋아하지만, 선두주자나 다른 건설사가 하지 않는 ‘한 방’이 있어야 한다. 네이밍만 하는 것은 브랜딩이 아니다.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따라가는 순간 오히려 ‘2중대’ 취급을 받으며 돈과 시간만 소모한다. 단순하게 고객들이 원하는데 선발주자 브랜드가 제대로 못하는 것을 하면 된다. ..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은 사실 단순하다. 우리 브랜드를 사야 할 이유를 제공해주는 브랜드 컨셉을 설정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브랜드 실체를 만들어줘야 한다. 브랜드를 만든 이후에는 매년 새로운 요소를 일관성 있게, 체계적으로 제공하면 된다. 사실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가 필요한 곳은 1군의 선발주자가 아니라 후발주자인 2군 건설사들이다. 그런데 후발주자들은 대개 브랜드 전문가를 욕성하기 보다는 비용 절감을 위해 브랜드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내부 인력을 쓴다. 브랜딩도 단순히 이름을 짓고 비싼 비용을 들여 연예인 광고만 한다. 이들은 브랜드를 수주를 위한 영업의 툴로만 사용한다. 그러다 보니 브랜드의 가치가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대부분 2군 건설사들이 겪는 문제다. 강력한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가치를 향상 시키고, 브랜드 가치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탑 매니지먼트의 관심이 우선이다. @DK아시아 조현욱 전무님
_ 산업 :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약 70%가 중국산이다. @웨드부시증권
_ 산업 : 2020년 하반기 애플의 기업가치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 1조 달러를 넘어선 지 채 1년이 지나지 않아 애플의 기업가치가 두 배 상승한 것이다.
_ 산업 : 레드와인은 카베르네처럼 진하고 묵직한 와인보다 피노누아처럼 가볍고 산뜻한 와인을 선호하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이다. 화이트와인은 신선하고 산미가 강한 소비뇽블랑이 샤르도네를 위협하고 있다. @내파밸리 박수연 와인메이커
_ 소양 : 고수는 다 보여주지 않는다.
_ 소양 : '이 정도면 됐다'라는 생각에서 멈춘다면, 정지가 아니라 퇴보와도 같다. @고기리막국수 김윤정 대표
_ 소양 : 거절하지 못해서 한 일이 오히려 관계를 망친다. 내 기분이 상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들여다 보자. 거절하고 싶은데 관계가 나빠질까 봐 억지로 한 일들은 내 마음에 짐으로 남는다. 친구는 내가 거절을 못 하는 성격인 것을 뻔히 알면서 부탁했다. 나를 이용하는 게 아닌가 싶어 섭섭하고 속으로 친구를 미워한다. 이 일이 있는 뒤로 친구와 조금씩 거리를 둔다. 결과론적으로는 차라리 거절함만 못하다.
_ 소양 : 당초 국제우주정거장(ISS)에 8일간 머물 계획이었던 우주비행사 수니 윌리엄스와 부치 윌모어는 기체결함으로 286일만에야 지구로 귀환했다. 이들이 가장 그리워한 것은 "직접 깎은 잔디의 냄새를 맡고 싶고, 반려견과 산책을 하고 싶고, 바다에서 수영하고 싶다." 등과 같은 지구에서 누린 소소한 일상들이었다.
○ 건강 관련
_ 육체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배하는 것이다. @스타짐23 이영만 대표
_ 건강해지는 비결 따위는 없다. 꾸준함이 핵심이다. 운동을 처음 하러 가면 모든 게 낯설고 힘들다. 시작은 언제나 힘들지만, 그 시작이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 @마이프로젝트글로벌 김희재 대표
○ 골프 관련 (※ ‘다시 90대 후반’의 눈높이에서 발췌)
_ 격언 : 리드미컬하게, 마치 댄스의 스텝을 밟는 것처럼 어드레스하라. @줄리어스 보로스
_ 산업 : 전국 골프용품점의 매출이 2022년 3,863억원에서 2024년 3,134억으로 18.9% 감소 @매일경제·핀다(핀테크 스타트업)
○ 추천 행사 : 크리스챤 디올 _ 디자이너 오브 드림스 (in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_ 2025년04월19일~07월13일 / 성인 1인 입장권 18,000원
○ 추천 여행지 : 삼성화재 모빌리티 뮤지엄 (舊삼성교통박물관)
_ 경기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유운리 432 / stm.or.kr
○ 추천 웹사이트
_ 파워포인트 템플릿 공유사이트 : PPT Bizcam _ https://pptbizcam.co.kr
_ 프리랜서 디자이너 작품 보기 사이트 : Behance _ https://www.behance.net
_ 다양한 유형의 산업디자인 결과물 열람 사이트 : Canva _ https://www.canva.com
○ 도서 관련 (☞ 현 시점의 시대정신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한 베스트셀러 동향 점검)
_ 교보문고 주간 베스트셀러 : ① 단 한번의 삶, ② 듀얼 브레인, ③ 모순, ④ 소년이 온다, ⑤ 여학교의 별 4, ⑥ 2025년 제16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⑦ 초역 부처의 말, ⑧ 작별하지 않는다, ⑨ 스토너, ⑩ 급류
_ 예스24 주간 베스트셀러 : ① 단 한번의 삶, ② 듀얼 브레인, ③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④ 시카모토 데이즈 비기너즈 팩 Vol.2, ⑤ 어른의 행복은 조용하다, ⑥ 소년이 온다, ⑦ 여학교의 별 4, ⑧ 작별하지 않느다, ⑨ 결국 국민이 합니다, ⑩ 2025년 제16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