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탐방

상권조사시 고려하여야 할 항목
  • 자료출처 : 상가114
  • 날짜 : 2007-12-05
  • 조회수 : 10528

상권조사란 전체적인 지역의 유동인구, 경합점 및 집객요소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 조사하는 것으로 상가를 구하시려는 분들이 창업하시려는 업종에 적합한 곳인지 업종에 알맞는 핵심 수요층의 유동인구가 상당하여 위치가 가치가 있는 곳인지를 정확히 분석하고자 하는 일련의 조사방법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려해야할 요소가 많은데, 자신의 사업의 장래성 등을 기초부터 파악하여 장래에 경합될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을 사전에 점검하므로써 영업전략-홍보, 광고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이므로 할 수 있다면 본인이 직접 객관적인 입장에서 시간이 걸리고, 비용이 소요되더라도 꼭 하여야할 필요성이 있다.

 

상권조사시 고려하여야할 사항을 점검해보면

 

1) 상권형태 및 규모 파악

 

    상권의 일반적인 형태, 즉 역세권인지 도심권인지 아파트 상권인지 또한 주간에만 상권이 주로 형성되는지 야간에만 이루어지는지 등 여러가지 상권 전반적인 요소를 파악하는 절차로 상권의 전반적인 특성을 결정짓는 것을 말한다.

 

2) 주변가구형태조사

 

    주변인구는 상권에 대해 고정적인 수요인원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주변상권의 인구수, 세대수, 아파트 및 개인주택 등의 주거형태, 아파트라면 평형대 등을 조사하여 배후지의 소득수준 및 소비형태 등을 파악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주변아파트의 평형대가 적은평형대라면 영업방향 및 가격 정책을 세울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3) 유동인구 조사

 

    만약 상가의 위치를 대략결정하였다면 그 상가의 주변에 어떤 유형의 유동인구가 많은가 - 전체 유동인구, 연령별, 시간대별, 요일별 유동인구로 구분- 등을 관찰하여 과연 개업했을때 매매하려는 상품을 구매하는 핵심 수요층의 전체유동량과 그들이 유동시간대 또한 핵심 수요층이 동일한 상가에 입점하는 현황을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경쟁점포 조사

 

    사업을 하다보면 경쟁점포의 입점인원, 홍보 및 마케팅전략에 대해 항상관심을 기울여야한다.

그러한 전략들을 벤치마킹 하다보면 새로운 홍보전략을 세운다든지 하는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업종이 다를 지라도 핵심수요층이 동일한 업종의 전략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 상권 주변의 개발 및 향후 변화예측

 

    이는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위의 모든 것은 현재 상태만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지만 사업은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향후 매출 및 인구 유동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위에 대형집적시설의 진출, 버스정류장등의 신설, 대형경쟁 점포의 신설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상가를 찾는 기본원칙인 "발품"을 팔아서 주변중개업소 및 장기영업하고 있는 상인들과 접촉하다보면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아지게 된다. 사업은 근시안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요소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이러한 상권조사를 객관적, 합리적으로 하게 되면 현재 수요예측에 따른 수익성을 예상할 수 있고 경쟁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